자동차 에어컨 틀때 비용 아끼는 꿀팁 10가지

때 이른 여름 날씨에 자동차 에어컨을  켜고 운행하는 운전자들이 많아졌습니다. 고유가 시대에는 에어컨 사용도 부담이 입니다. 오는 포스팅에서는 차량 운행 중 에어컨을 비용을 아끼며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는 꿀팁 10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현명한 사용 꿀팁

자동차 에어컨 사용료

에어컨 사용료는 1시간에 1,000원으로 측정됩니다. 소혀 승용차를 대상으로 에어컨 작동 시 연료소비 효율을 측정해 본 결과 4ㄱ단으로작동시키면 껐을 때보다 연로가 18.7% 더 들어가는 거으로 나타났습니다. 에어컨 작동에 따른 연비는 껐을 때 13.5 km/L , 단 12.08km/l, 2단 12.7km/l, 3단 11.4km/l, 4단 10.98km/l 이었습니다. 이는 1리터 휘발류 가격을 1,600원으로 봤을 경우 1시간 사용료는 1,000원 정도입니다.

도착 3분전 끄기

에어컨을 켠 상태에서 시동을 걸 경우 에어컨 압축기를 함께 작동시키는 과정에서 부하가 생겨 모터와 배터리 고장이 생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에어컨을 끌 때는 목적지 도착 2~3분 전에 미리 끄는 게 좋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하면 에어컨 증발기에 외부와 기온차 때문에 물방울이 생깁니다. 에어컨을 미리 꺼 도착 전에 물방울은 증발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물방울이 먼지와 엉겨 곰팡이 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아울러 에어컨을 꺼도 한동안 시원한 상태가 유지돼 연료를 아끼는 효과도 있습니다.



에어컨 작동은 반대로

에어컨을 켠 때는 1,2 단이 아닌 3,4단 부터 시작하는 것이 냉각효율 면에서 좋습니다. 냉각시간을 줄여 일단 더위를 가시게 ㅎ면 1,2단으로 낮춰도 시원함이 유지됩니다. 차 속도가 적적히 유지될 때는 1시간 주행마다 10분이상 창문를 열어서 바깥의 시원한 바람으로 환기를 시키면 공해저감, 연료절감, 엔진과열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내기순환모드로 사용

요즘 출고되는 대부분의 차량은 실내습도를 낮추고 유리에 성애가 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에어컨 최최 작동시 외기유입 모드로 작동외오록 설계돼있습니다. 그러나 시내 주행 시에는 상당한 매연이 들오오개 대문에 내기순환 모드로 작동하는 게 좋습다. 내기순환 모드는 외기유입 모드보다 실내 온도를 낮추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내기순환모드

냉매는 적당하게

에어컨 맹매으 양이 부족하면 냉각 효과가 떨어지지만 너무 많아도 응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엔진과 압축기에 부담만 주고 냉각효과가 반감됩니다. 또한 에어컨 작동 시 ‘끼~익”하는 기계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제원표에 나와있는 적당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자가 진단법

에어컨을 2~3단으로 작동시킨 뒤 주먹을 쥐고 손톱 부분을 송풍구에 대고 약 30초 정도 지난 뒤 기분이 나쁠 정도로 시리다면 에어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입니다.

응축기 청소도 필수

엔진 오일을 교환하거나 세차할 때 에어컨 컨덴서(응축기)에 붙어있는 이물질을 업애면 10% 정도 냉각 효율이 좋아집니다. 응축기에 이물질이 붙어있으면 공기가 잘 안 통해 냉각 기능이 떨어집니다.

필터 점검

황사와 같이 공기 오염이 심한 경우 차내 필터가 오염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 상태에서 에어컨을 작동 시키면 곰팡이 냄새가 나고 효율도 떨어집니다. 에어컨 작동 시 이상한 냄새가 나면 우선 필터를 점검합니다.

에어컨 냉매 불량품 주의

일부 정비업소에서 정품의 가격보다 저렴하게 받고 에어컨 가스를 유통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격은 싸지만 고장과 화재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 가급적 정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한 에어컨 사용은 환경보호

자동차 에어컨을 사용하면 오존 등 오염물질이 배출됩니다. 소형차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에어컨을 4단으로 작동시키면 껐을 때보다 오염물질이 1km 당 0.322g 더 발생하고 1,2,3,4단별 작동 시(1,500 소형차 기준) 1단계마다 평균 0.08g(11.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맺음

이번 포스팅은 적절한 자동차 에어컨의 사용과 관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무더운 여름철 연비를 아낀다고 창문을 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운행 중 에어컨으로  실내 온도를 조절하면서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안다면 쾌적한 여건 속에서 운행하면서 비용의 낭비를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동차 주행 시 에어컨과 창문열기의 연비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