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공제 시 상속 재산에서 제외시킬 채무 항목들

상속세를 계산할 때 인적공제도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채무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속으로 취득한 재산의 가액에서 승계한 채무를 공제하게 됩니다. 채무공제는 세금계산에 있어 중요한 공제이다보니, 입증방법이나 범위를 자세히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속공제 인적공제 외 채무공제 항목 안내

상속공제란

상속공제는 상속재산에서 일정금액을 공제하여 상속세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상속세 과세가액에서 공제하는 기초공제, 가업·영농상속공제, 배우자상속공제, 기타 인적공제, 일괄 공제, 금융재산상속공제, 재해손실공제, 동거주택상속공제 등의 합계액을 말합니다.

공제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상속세 과세가액이 5억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 사전증여재산가액에 따라 상속공제 한도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채무입증 방법

공제되는 채무금액은 상속 개시 시점에 상속인이 실제 부담하는 사실이 반드시 입증되어야 합니다.

  1. 국가 및 금융회사 등에 대한 채무 : 해당 기관에서 채무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2. 기타에 대한 채무: 채권자 확인서, 담보설정 및 이자지급 증빙, 채무부담  계약서 등의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상속공제 가능한 항목

  1. 임대보증금 : 피상속인이 건물(토지)의소유자로 체결한 임대차계약서상의 보증
  2. 보증채무: 상속인이 주채무자에게 구상권을 행사할 수 없다고 인정되는 부분에 상당하는 금액(구상권이란 보증인이 주채무자에게 그 상환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보증채무를 변제한 보증인이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
  3. 연대채무: 피상속인의 부담분에 상당하는 금액( 연대채무는 두 명 이상의 채무자가 동일한 재무를 부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채무자 중 한 명이 채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다른 채무자들이 그 채무를 대신 이행해야 하는 의무를 의미합니다. )
  4. 미지급이자: 상속개시일 현재 피상속인의 채무에 대한 미지급이자
  5. 사용인의 퇴직금 상당액에 대한 채무: 피상속인이 고용한 사용인에 대한 지급해야 할 금액도 채무로 공제 가능합니다.
  6. 은행 대출금: 이 또한 채무의 일종으로 간주되어 공제가 가능합니다.

공제 제외 항목

다만, 상속세는 채무를 빼고 계산되기 때문에 대출, 신용카드 대금, 미납 세금, 미납한 병원비와 같은 채무는 확인해서 제외해야 합니다. 재산 : 토지, 건축물, 자동차, 어선, 금융, 연금 채무 : 국세 미납금, 지방세 미납급, 국민연금 미납금 및 대출금, 금융기관 대출금, 4대 사회보험료 미납금 등이 상속세 계산 시 공제되는 채무의 종류입니다

▶참고할만한 글들 :

상속의 대상, 순위, 재산분할 등 알아야할 사항 정리

 상속 절차에 반드시 이용해야 할 안심상속원스톱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