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옵션은 주식과 다르게 가격이 상승할 때뿐만 아니라 가격이 하락할 때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양방향 수익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네 마녀의 날은 분기별로 대량 선물과 옵션이 동시에 만기 되기 때문에, 이익과 손실에 따라 매도나 매수 주문이 시장의 가격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그에 따른 의미와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네 마녀의 날의 뜻
네 마녀의 날(Quadruple Witching Day)은 주식 시장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분기말의 마지막 주 금요일을 가리킵니다. 이 날은 주식 선물 치 옵션 계약이 만기가 되는 날로 보통 3월, 6월, 9월, 12월의 각 분기의 마지막 주 목요일(한국기준), 또는 금요일(미국기준)에 발생합니다. 이 날이 되면 주가는 하루 종일 요동을 쳐서 마치 마녀가 장난을 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네 마녀(Quadruple Witch)는 다음의 네 가지의 파생상품을 나타냅니다.
- 주식 선물 계약
- 주식 옵션 계약( 콜 옵션)
- 주식 옵션 계약 (풋 옵션)
- 주식 지수 옵션 계약
여기서 파생상품은 주식 또는 지수 등의 기초 자산의 가격이 변동함에 따라서 수익을 얻거나 잃을 수 있는 상품을 말합니다. 이 네 가지 종류의 상품 등이 동시에 만기가 되면 투자자들은 자신의 포지션을 한 번 정리하거나 새로운 계약으로 옮기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고 가격 변동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비유로 ‘네 마녀의 날’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네 마녀의 날의 특징
- 거래량 증가: 굵직한 종목들이 한꺼번에 만기가 되기 때문에 거래량은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 비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고, 거래량의 폭주로 거래소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리는 일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 주문이 정상적으로 체결되지 않거나 지연될 수 있습니다.
- 가격 변동: 가격 변동이 크기 때문에 손실을 줄이기 위해 투자를 청산하는 손절과 이익을 지키기 위해 투자를 청산하는 익절의 선(線)을 미리 정해 두고 이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익 감소: 무조건 이익의 감소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시장이 혼란스럽다 보니 이익을 보는 폭이 줄고 손실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요약
네마녀의 날은 주식시장에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특이한 날이며 이에 따라 변동이 심하기도 하지만 거기에 크게 염려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통상적으로 이 날은 거래량이 증가하며 변동성이 커지지만 장기적 측면에서는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예상치 못한 기회가 생기는 경우도 있으면, 거래량이 압도적인 종목들은 시장의 관심도를 보이므로 이러한 종목을 주시하면 호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네 마녀의 날은 1년 중 가장 주가를 예측할 수 없는 시기라고 하기도 합니다. 현명한 판단이 손실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연관 글 : 한국의 주식시장에 대하여